최근 떠오르는 트렌드의 화장품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바쿠치올이지요. 이름마저도 생소한 이 성분이 왜 그렇게 각광받는 것일까요? 혹자는 바쿠치올이 레티놀보다 낫고 효능도 더 좋다고 말을 하기도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그저 대체품에 불과한 것이라고도 하지요. 오늘은 바쿠치올에 대해 알아보면서 우리 피부에 써도 좋은 성분일지 생각해보겠습니다.
바쿠치올 효과
바쿠치올도 레티놀과 마찬가지고 주름개선, 안티에이징, 여드름 개선에 있어서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어떤 성분이길래 이런 미친 효능을 보이는 걸까요? 바쿠치올은 사용의 역사가 굉장히 오래됐다고 합니다. 인도에서는 밥치, 우리나라에서는 개암풀이라고도 불렸다고합니다. 확실한 천연성분이지요. 그리고 그리스 시대때부터 건선 치료에 꼭 사용되던 원료라고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며 건선 치료에 효과가 더 좋은 치료방법들이 생겨났고, 그에 따라 점점 잊혀졌던 성분이였는데요. 다시 한번, 주름개선과 여드름 치료, 안티에이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떠오르고 있습니다.
바쿠치올 단점 및 부작용
그렇다면 바쿠치올의 부작용은 뭐가 있을까요..?
1. 조금은 아쉬울 수 있는 효과
바쿠치올이 화장품 성분으로 사용된것은 오래지 않기때문에 아직 연구로 밝혀진 부작용이 다양하진 않습니다. 다만 레티노이드 액시드나 레티놀만큼의 효능을 기대하셨다면 조금은 아쉬울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2. 마냥 안전한 천연성분
또한 천연성분이기때문에 무조건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조금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옻나무도 천연성분이지만 그 독은 어마무시하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그렇기에 마냥 엄청나게 바른다고 좋지는 않을 것입니다.
3.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발생 가능
바쿠치올을 바르고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이 발생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피부염 발생이 잦은 분들은 소량으로 사용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바쿠치올과 레티놀의 차이점
그렇다면 이렇게 비슷한 성분을 가진 두 성분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1. 밤낮 가리지 않고 사용이 가능함
레티놀의 단점이라면 밤에만 바를 수 있는 것이지 않을까요? 전에도 안내드린것처럼 레티놀이나 레티노이드 엑시드 계열의 스티바A 크림을 바른 쥐를 태양에 노출시킨 경우 그 쥐가 피부암을 걸렸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인간의 경우 피부암정도의 피해가 오지는 않겠지만, 빛에 약한 레티노이드 계열의 성분들은 최대한 밤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바쿠치올은 다르지요! 바쿠치올은 밤이든 낮이든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편리하게 언제든 바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임산부도 사용이 가능함
또한 임산부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요! 임신을 한 경우 레티노이드 계열의 화장품을 쓰면 굉장히 산모와 아기에게 안좋다는 보고가 많지요! 그러나 천연성분이기때문에 이런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중인 산모가 피부관리를 하실 경우 바쿠치올처럼 좋은 친구가 없겠지요? 임산부시라면 꼭 한번쯤은 사용을 고민해보세요.
3. 다른 여러 화장품들과도 궁합이 좋음
마지막으로 바쿠치올은 다른 화장품들과도 궁합이 매우!! 좋은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바쿠치올과 자외선차단제를 섞어 발랐을 때, 피부개선에 효과가 더 큰것으로 나타났으며 비타민C 계열의 화장품들과 사용을 했을때도 확실히 피부결개선들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바쿠치올은 확실히 레티노이드 계열의 성분들보다는 순한 맛이 있지요.
4. 레티놀에 비해 자극이 적음
바쿠치올은 레티놀에 비해 자극이 적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레티놀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 얼굴이 따갑거나 홍조가 올라오는 경우가 있는 분들이 있지요. 그러나 바쿠치올은 성분 자체가 아예 다르기때문에 같은 효능을 보이지만 자극이 적어 더 잘 맞을 수 있습니다. 레티놀이나 레티노엑시드에 잘 안맞으셨던 분이라면 꼭 한번 사용해보세요! 그리고 레티놀에 대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링크로 가서 글을 확인해주세요.
바쿠치올 사용방법
바쿠치올은 세럼으로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레티놀의 경우 밤에만! 기본 화장품을 바르고! 사용하는 것이 최적이였다면 바쿠치올은 성분도 레티놀에 비해 순한편에 속하기에 훨씬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선크림을 바르시기 전에 바르시는 것도 좋겠지요.
FAQs
효능 및 효과
레티노이드 계열과 비슷한 효능 및 효과를 보입니다. 안티에이징, 여드름개선 등 피부개선을 돕습니다.
단점 및 부작용
레티놀보다는 덜 효과적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천연성분이라고 무시하시다가 큰 코 다치실 수도 있겠지요. 특히 피부염이 잘생기시는 분이라면 조금은 조심해서 다뤄주세요.
레티놀과의 차이점
바쿠치올은 밤/낮 구분없이 사용하다는 점 임산부에게도 안전하다는 점 다른 화장품들과도 잘 어울린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