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젖 그냥 뜯어도 괜찮을까요? 아니면 꼭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해야하는 걸까요? 오늘은 쥐젖에 대해 알아보며 쥐젖이 생기는 원인과 자연치유 가능성, 민간요법까지 총정리해보도록하겠습니다.
쥐젖이란?
쥐젖은 양성종양의 일종으로 쥐젖이란 명칭은 정식 명칭이 아니라고합니다. 사실은 연성섬유종이라는 정식 명칭이 있습니다. 하지만 쥐의 가슴처럼 생겼다고해서 쥐젖이라고 불리고 있지요. 그럼 쥐젖은 위험한 질환일까요? 정답은 ‘아니오’ 입니다. 쥐젖은 그 주변으로 퍼지지않고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 경우도 없습니다. 그저 한 사람의 몸에 생기기만 할 뿐입니다. 그렇다면 왜 제거해야할까요? 주로 미용적 목적이 큽니다. 아무래도 쥐젖이 있으면 깨끗하지 않아보이기도 하고, 어떤 피부 질환이 있는것으로 오해를 받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제거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쥐젖 구분법
쥐젖이 무엇인지 알았으니 어떻게 하면 구분이 가능할까요? 비슷한 피부질환들도 많이 있지만 쥐젖은 당겨보시면 압니다. 그런데 지금 너무 쎄게 당기지는 마세요. 일단 살짝만 당겨보시기바랍니다. 쭈욱 늘어나지요? 그럼 쥐젖이 맞습니다. 쥐젖과 비슷한 질환들은 당겨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쥐젖인지 아닌지 구분하시기 위해서는 한번 그 피부를 당겨보시기 바랍니다.
쥐젖 생기는 이유
그렇다면 쥐젖이 생기는 이유는 뭘까요?
- 노화 : 아무래도 노화가 오다보면 피부의 재생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피부가 정상적으로 재생되어야하나 속도가 늦어지거나하는 이유로 피부 재생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노화가 진행될수록 쥐젖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 자주 접촉되는 부위 : 겨드랑이, 목, 사타구니에 쥐젖이 생깁니다. 아무래도 피부가 접히는 부위이다보니 자주 피부끼리 쓸리게되고 그 결과로 그 부위에 쥐젖이 생기기도 하지요. 그래서 쥐젖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가 겨드랑이, 목, 사타구니입니다.
- 비만 : 비만의 경우에도 많이 발생합니다. 아무래도 비만이 생기게되면 피부가 접히는 부위도 많아지게됩니다. 결국 쥐젖이 발생하겠지요? 그래서 체중을 감량한 경우에 쥐젖 발생 비율이 낮아졌다는 학계보고가 있습니다.
- 임신, 당뇨 등 그 외의 이벤트 : 임신, 당뇨 등으로 호르몬이 복합적으로 나오게되면 쥐젖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 쥐젖을 어떻게 관리하는게 좋을까요? 그냥 나아져라 하고 냅두면 되는걸까요? 아니면 당장 병원에 가거나 흔히 알려진 민간요법을 활용해야 할까요? 다음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쥐젖 자연치유 가능성 및 치료방법
쥐젖의 자연치유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가깝습니다. 쥐젖이 자연적으로 치료되었다는 학계의 보고는 없으며 그런적이 있었다해도 알려지지 않았겠죠? 이미 없어졌으니 그래서 대개 자연치유의 가능성이 없다고 보고되어있으며, 왠만해서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곤 합니다. 병원에 방문하시게되면 주로 레이저로 치료를 하며 치료 후에는 약 2주정도 2차 감염 방지를 위해 패치를 붙이면 됩니다.
흔히 알려진 민간요법
- 밀가루와 식초 이용 : 흔히 알려진 민간요법이 바로 밀가루와 식초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그러나 이 방법은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식초를 산성을 띄어 피부를 상하게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쥐젖의 경우 국소부위에 생기는데 그 주변을 모두 밀가루와 식초를 사용해 자극한다면 큰 부위의 피부 손상이 일어날 수 있고 이는 오히려 더 큰 피부염 또는 피부질환으로 발전해 병원에 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튜브에 알려진 민간요법은 절대 금물입니다.
- 손톱깍이를 이용한 제거 : 쥐젖을 손톱깍이로 제거하시는것에도 2차 감염 우려가 있습니다. 2차 감염이 된다면 벼룩을 잡으려다 초가집 다 태우는 격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쥐젖은 뿌리가 있기에 손톱깍이만으로는 그 뿌리까지 제거하지 못해 또 다시 같은 부위에 쥐젖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병원에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그냥 뜯기 : 쥐젖을 뜯게되면 손톱깍이를 이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2차 감염의 위험과 뿌리를 제거하지 못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결국 다시 쥐젖을 제거하거나 다른 피부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쥐젖을 그냥 뜯는 행동은 삼가바랍니다.
- 쥐젖제거크림 : 크림을 바르면 쥐젖이 제거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확실한것이 아니기때문에 괜한 돈 쓰고 없애지 못하는것보단 병원에서 확실히 없애는 것을 추천드립니다.<<<<관련 영상 링크>>>>
FAQs
쥐젖이란?
양성종양의 일종으로 피부에 생기며 다른 부위로 넓어지거나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 경우는 없음. 다만 미용적 측면을 위해 제거를 추천함.
쥐젖구분법
쥐젖이라고 의심되는 부위를 당겨봤을때 당겨진다면 쥐젖이 맞음
쥐젖 생기는 이유
노화, 비만, 자주 쓸리는부위, 당뇨, 임신 등의 다양한 이유로 발생함
쥐젖 자연치유
쥐젖의 자연치유는 보고된 바 없음. 따라서 제거를 원한다면 치료를 해야함.
쥐젖 치료방법
쥐젖은 병원에 방문하면 레이저로 제거가 가능함.
민간요법
- 밀가루와 식초요법 : 비추
- 손톱깍이를 통한 제거 : 비추
- 그냥 뜯기 : 비추
- 쥐젖 제거크림 : 인증안됨 비추